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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테크정보

세금계산서란? (발행 목적, 발급 자격 등)

by 엔젤준 2022. 10.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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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의 직장인은 한번쯤 들어보았을 '세금계산서'의 뜻은 무엇이고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에 대해 간단히 정리해보았습니다.

 

1. 세금계산서란?

사전적 정의 : 재화 또는 용역을 공급한 사업자가 부가가치세를 포함하여 거래하였다는 사실을 확인하는 문서

공급자는 물건 또는 서비스를 공급하여 매출이 발생하고 공급받는자는 대금을 지급하고 물건 또는 서비스를 받습니다. 이때 부가가치세를 거래징수하고 공급자는 세금계산서를 발행하여 거래 증빙을 제출합니다.

 

예를들어 공급자의 경우 세금계산서를 공급받는자에게 끊어주게되고, 공급받는자는 세금계산서 발행을 공급자에게 요청하는 것입니다.

 

 

2. 세금계산서 발행의 목적

사업자가 매출세액, 매입세액 등 부가가치세 신고 시 세액 공제 자료로 사용하기 위해 발행합니다.소득에 대한 부가가치세를 납부할때는 세금계산서에 의해 확인이 되는 매입세액만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세금계산서는 공급자와 공급받는자 두가지 버전으로 각각 보관할 수 있으며, 부가세 신고 시 각각 세금을 신고하여 상호간의 거래를 증빙하게 됩니다. 만약 공급자가 매출을 감소시키기 위해 의도적으로 신고를 누락한 경우에 공급받은자가 신고한 세금계산서를 통해서 적발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외상거래 대금청구 기능, 현금거래 영수증 기능, 장부기장의 근거자료로 활용 됩니다. 

 

 

 

3. 세금계산서 발급 자격

현행 부가가치세법상 간이과세자나 면세사업자는 세금계산서를 발행할 수 없고 일반과세자인 경우만 가능합니다. 만약 공급받는자가 사업자인 경우 세금계산서를 발행해야 한다면 현금영수증을 발행하거나 일반과세자로 변환하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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