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MBTI 16가지 성격 유형에 대한 간단한 지식(ft. 분석가, 외교관, 관리자, 탐험가)

by 엔젤준 2023. 5. 29.
반응형

MBTI

 

MBTI에는 16가지 유형이 있다고 합니다. 네 가지 항목의 이분법적인 성격 이해로 4 글자짜리 새로운 이름표가 탄생하게 되었는데요. 이 MBTI가 유행처럼 번지는 것이 개인에 따라 호불호는 갈릴 수는 있지만 어쨌든 사람들과 소통하기 위해선 기본적인 내용에 대해서 알아두면 나쁠 건 없으니 오늘은 이 MBTI 16가지 성격유형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MBTI의 네가지 이분법적인 성격 분류

1. 외향성(E) 대 내향성(I)

외향성과 내향성은 어느 정도 상식선에서 모두가 알고 있는 내용일 겁니다. 자신이 외향적인지 내향적인지 아니면 중간에 속하는지 자기소개를 할 때 어느 정도 표현할 수 있을 정도는 되는 것 같습니다. 여기서 내성적과 내향적을 구분지어서 생각할 필요는 있는데 내성적이라는 말은 앞에 나서기 싫어하고 낯을 많이 가리는 성격으로 부정적으로 쓰이는 말로 알고 있는데, 내향성은 단지 본인에게 좀 더 집중할 뿐이지 언제나 나서기 싫어하고 사람 만나는 것을 싫어하지는 않습니다.

 

2. 감각(S) 대 직감(N)

 이 부분이 가장 오해가 많고 이해도가 떨어지는 항목인 것 같습니다. 쉽게 이해하려면 S는 현실적, N은 추상적이고 S는 나무를 보고 N은 숲을 본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회사에서의 상황에 비추어 보면, S는 눈앞의 있는 업무에 집중하고, N은 일의 시작부터 끝까지의 전체적인 흐름을 본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3. 사고(T) 대 감정(F)

우리는 전통적으로 연애할때 이성적인 남자는 T 감정적인 여자는 F라고 표현하고는 하는데요. 사실 남녀차이라기보다는 사람에 따라서 이성과 감성이 환경에 따라서 발현되는 비율이 달라서 쉽게 이분법적으로 생각하기는 어렵습니다. T의 성향은 주로 논리와 객관성을 따지고, F의 성향은 개인적, 타인과의 영향을 우선시합니다. 

 

4. 판단(J)대 인식(P)

여기서는 주로 계획성이 있는 쪽이 J이고 그렇지 않은 쪽이 P라고 표현됩니다. 더 구체적으로 J는 계획하고 결단하는 것을 선호하고, P는 융통성과 개방성 그리고 적응을 선호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16가지 성격 유형 중 4가지 분류

1. 분석가(NT)

큰 그림을 보고(N) 논리적으로(T) 사고를 하는 이런 유형을 가진 사람들은 분석적이고 독립적인 사고를 하는 타입입니다. 아이디어를 도출하거나, 지적인 도전을 즐기거나, 자율성을 중시하는 일을 선호합니다.

 

2. 외교관(NF)

큰 그림을 보고(N) 감정(F)적인 성향의 사람들은 공감능력이 뛰어나고 상상력과 열정이 많아서 외교관에 적합합니다. 이런 유형을 가진 사람들은 개인적인 가치를 중시하고, 조화를 위해 노력하며, 일의 의미와 목적에 대해서 추구합니다.

 

3. 관리자(SJ)

현실적이고(S) 계획적인(J) 이런 부류의 사람들은 책임감 넘치는 관리자형 인재에 적합합니다. 구조와 질서를 선호하고, 전통을 중시하며, 조직화된 환경에서 탁월한 기질을 나타내는 타입으로 관리자 또는 조력자에 적합한 성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4. 탐험가(SP)

현실적이고(S) 개방적인(P) 이들은 모험가, 탐험가적 성격이 강합니다. 틀에 박힌 일을 하는 것을 싫어하고 모험심이 강하고 즉흥적으로 직접 새로운것을 경험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자유로운 가치를 중시하고 환경에 적응하는 능력이 뛰어납니다. 

 

 

 

납작복숭아란? 제철 수확 시기와 품종, 구매 예약 방법

납작 복숭아란? 일반복숭아와 차이점 도넛 복숭아라고도 알려진 납작 복숭아는 중국에서 시작된 역사가 깊은 복숭아입니다. 납작 복숭아는 다양한 품종이 있는데 납작한 모양과 벨벳 같은 피부

9sojun.com

 

반응형

댓글